본문 바로가기
STUDY in HOME/미디어

미디어 효과 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Ⅰ

by 바삭한 황태구이 2023. 2. 27.

1) 미디어 이론 분야

  - 비판적 접근 : 미디어의 실행 과정에 내재한 문제와 오류를 찾아내고자 한다. 특정한 가치에 기초하여 이를 사회적 이슈와 연결

    ※ 이데올로기 심어줄 수 있다(대중매체에서 sns로 미디어가 진화함 / 개인으로 초점이 옮겨짐)

  - 사회중심 이론 : 미디어를 정치와 경제적 영향력의 산물로 본다. → 사회정치적인 영향을 받는 미디어

    ex> 중국이 개방정치로 바뀌면 미디어가 어떻게 바뀔 것인가

  - 응용적 이론 :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mass communication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문제 해결에 초점 ☞ 과정에 대한 이해(효율적 해결방안 찾기)

  - 미디어 중심 접근 : 미디어를 사회 변동의 중요한 원동력으로 본다. 특정 콘텐츠에 주목하여 인쇄, 영상, 상호작용 미디어 등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의 잠재적 영향력을 연구한다. ☞ 미디어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체

▶ 응용적이론 + 미디어 중심 접근 : 사회과학적 이론, 운용 이론 ☞ 체계적(전체를 파악)
비판적 접근 + 사회중심 이론 : 문화이론, 규범적 이론 ☞ case study 가능(효과 유추, 체계적 분석이 아님)

2) 미디어 이론 유형

  ○ 사회과학적 이론

    - 미디어와 관련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, 객관적 관찰을 토대로 미디어의 본질, 작동과정, 효과에 대한 일반화를 목적으로 연구 [전체를 파악하기 위해 대표성 있는 샘플링 필요] 

    - 사회학, 심리학, 정치학의 영역으로부터 이론 형성

    - 한계 : 일관되지 않은 결과

  ○ 운용 이론

    - 미디어 종사자들의 활동과정에서 나타나거나 적용되는 실제적인 아이디어에 의존하여 현상 설명

    - 예시 : 어떻게 뉴스를 선택하는가 / 어떻게 수용자들을 즐겁게 할 것인가 / 효과적인 광고는 어떻게 설계하는가 등

    - 일반화가 목적이 아닌, 상업적 이윤에 목적(현업에서 이용하기 위함) : 현실에 맞게 구체적 / 사회과학적 이론 기초

  ○ 문화 이론

    - 특정한 질적 기준에 기초하여 문화적 산물을 평가

    - 기존의 가치에 도전 → 지배적 이데올로기를 하나씩 지적

    - 영화, 문화작품, TV, 시각예술 등 다양한 미디어 양식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.

    - 주장을 통해 통일성과 일관성 추구 → 논리성 추구

    - 관찰을 통한 검증에 반대함

    - 사회과학 이론과의 연결고리가 필요함

  ○ 규범적 이론(정책연구에서 바탕)

    - 한 사회에서 중요시하는 가치가 보존되기 위해서는 미디어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해야 하는가의 문제

    - 철학적 논의나 한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뿌리

    - 미디어의 조직구성이나 정당성 부여에 중요한 역할 [사회가 어떤 철학적 뿌리를 갖고 있는가]

    - 법, 규제, 정책, 윤리법규, 공적 토론 영역에서 주로 발견됨

      ※ 그 사회의 문화규범 중요(EX> 우리나라는 선정성을 금기시함)

 

3) 커뮤니케이션 과학

   ○ 미디어 생산, 상징체계의 과정과 효과와 관련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검증 가능한 이론을 발전시키고 현상에 대한 일반화를 꾀하는 과학

  ○ 커뮤니케이션 행동의 원인과 효과를 양적으로 진단하는 연구

  ○ 학제적 성격을 띠며 다양한 접근과 방법론을 이용하여 수행되어야 한다.

 

4)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수준

 ○ 사회 전체 - 제도적/조직적 - 집단 간 또는 연합체(지역공동체) - 집단 내(가족) - 대인 간 - 개인

 ○ 과정에 따른 효과가 다르다.

 

'STUDY in HOME > 미디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미디어 효과 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Ⅱ  (0) 2023.03.07

댓글